loading
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TIP!!!

유튜브 광고,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란 무엇인가?

by 시원한 탄산수 2021. 5. 22.
반응형

오늘은 유튜브 광고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정리해서 알려 드리려 합니다. 그중에 첫 번째로는 많이들 진행하시는 상품중에 하나인 '트루뷰 인스트림'이라는 상품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유튜브 광고는 RTB 형태의 구글 애즈를 통해서 큰 제약 없이 바로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광고 비용은 따로 크게 제약이 없습니다. 자 그럼 유뷰트 광고 상품 중 '트루뷰 인스트림'은 과연 어떠한 상품일까요?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의 목적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는 유저들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목적의 상품입니다. 즉 광고의 조회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의 상품이며 조회 효율을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한 상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말 그대로 마케팅 퍼널 단계에서 단순 인지도와 더불어 고려도까지 상승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많이 사용하기도 하는데 종종 특정 영상의 조회 수를 KPI로 잡으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에도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 상품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의 형태는?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는 콘텐츠를 시청하기 전에 나오는 광고를 말합니다. 흔히들 많이 보시는 시작기전 5초 이후에 스킵 가능한 광고가 나오는 상품입니다. 그리고 클릭할 수 있는 영역이 있어 클릭을 할경우 광고주의 랜딩 페이지로도 접속이 됩니다. (CTA 영역)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의 조회수는?

조회 지표에 최적화되는 상품이다 보니까 조회 지표를 주로 확인하게 됩니다.그렇다면 트루뷰 인스트림 조회수의 기준은 어떻게 될까요?

 

- 30초 미만 영상 : 영상(광고)을 끝까지 시청하였을 때

- 30초 이상 영상 : 영상(광고)을 30초 이상 시청하였을 경우

 

위와 같이 각 소재별 길이가 30초를 기준으로 하여 미만의 경우는 끝까지 시청했을 때 30초 이상의 경우는 30초 이상 시청하였을 때 '구글 애즈' 기준으로 조회 수가 카운팅 방식입니다.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를 통한 조회가 발생시에는 유튜브 채널 내조회 수에도 반영되긴 하나모두 반영되지않으아 대부분은 반영된다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RTB 형태로 운영되는 광고 상품이기 때문에 CPV 비딩 형태로 진행하게 됩니다.

 

 

내가 생각하는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는?

무엇보다 광고조회에 최적화된 상품이다 보니 구글에서 보유하고 있는 유저의 데이터 중에서도 조회가 잘 될것 같은 유저들을 타겟으로 주로 노출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무엇보다 조회수를 확보가 관건이며, 고려도를 올리는 데에는 도움은 되지만 지속적으로 비슷한 유저에게 반복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실제 운영할 때에도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만 큰 예산으로 집행 시에 평균 빈도는 크게 상승하는 반면 도달률은 조금 낮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도달률을 보다 넓게 확보하고 싶으시면 범퍼애드나 스킵이 불가능한 인스트림 광고를 같이 혼용해서 사용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유튜브에 대표적인 광고 상품인 트루뷰 인스트림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유튜브 광고 상품은 이것 말고도 더 많으니 기회가 되면 다른 종류의 광고 상품들도 소개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