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TIP!!!

무릎을 구부릴때 통증이 생기는 이유는?

by 시원한 탄산수 2021. 6.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일상생활에서 무릎 통증 때문에 생활에 지장을 받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무릎 때문에 통증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우리의 신체 중에서 가장 많은 하중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곳이 바로 무릎 관절 인데요 그래서 다른 관절에 비해서 노화가 빨리 찾아오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또 만성적인 무릎통증에 시달리는 사람들도 굉장히 많은데요 무릎 관절은 뼈와 인대 연골등 여러 가지 구조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통증 또한 다양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무릎 통증 중에서도 여러 가지가지 통증 들이 다양하게 나타나는데요 그럼 무릎을 구부렸을때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무릎 구부릴때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릎을 구부릴 때 나타나는 통증 첫 번째 이유는 반월상 연골판 파열입니다 반월상 연골 판은 허벅지 뼈와 종아리뼈 사이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반달 모양의 연골 인데요 관절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고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하지만 반월상 연골판이 파열되면 무릎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생기고 무릎에 뭔가 걸리는 느낌이  있거나 무릎이 휘청거릴 수 있으며 무릎을 구부릴 때 심한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무릎을  움직일 때마다 뚝뚝 소리가 나는 것 또한이 증상입니다.

 

통증이 나타나는 두 번째 이유는 추벽 증후군입니다 추벽이란 무릎 속에 있는 얇은 막을 말하는 것인데요 태어날 때 일본은 선천적으로 무릎에  추벽이 있지만 대개는자라면서  없어집니다 그렇지만 성인이 되어서도 추벽이 남아 있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이때 과도한 운동을 하거나 앉았다 일어나는 동작을 반복해서 할 때는 무릎에 통증이 나타나는 문제를 일으키는 되는 것이 바로 추격 증후군입니다. 계단을 오르거나 오래서 있을 때 또는 쪼그려 앉아 있을 때 통증이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통증이 나타나는 세번째 이유는 장경인대염입니다 장경인대염은 허벅지 뼈 바깥으로 무릎 쪽으로 내려오는 긴 근육과 인대의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무리한  운동이나 무릎을 굽히고 펴는 동작들을 과도하게 반복했을 경우 발병하며 유독 무릎 바깥쪽이 아픈 것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이런 장경인대염은 자전거 등산 마라톤 등 지속적으로 무릎에 무리를 많이 주는 사람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만약 본인이 운동을 한 후에 앉아서 무릎을 굽혔다 폈다를 반복할 때 통증이 유난히 심하다면 장경인대염을 한 번쯤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  네번째는 슬개건염입니다 슬개건은 슬개골 위를지나 밑으로 정강이뼈의 앞 쪽에 가서 붙는 힘줄인데 무릎 위에 근육과 정강이뼈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이곳에 부하가 걸려 힘이 많이 가해지면 이곳에 염증이 생기는데 이 질환을 슬개건염이라고 합니다

육상 배구 농구등 과도하게 무릎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슬개건염이 자주 나타나는 편인데 슬개건염이 생기면 무릎 아랫부분에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특히 무릎을 굽히는 동작이나 점프 동작을 할 때 통증을 호소하게 되며 평상시 무릎을 구부리거나  걸을 때 통증이 느껴져 일상생활에도 많은 지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무릎에 나타나는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일상생활에서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게 생활 하시는게 제일 좋으며 만약 무릎에 이상이 생긴다면 빨리 병원에 방문해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 보시는게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